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지만 검색량이 아예 없거나 아주 미미한 경우를 보게 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쓰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제목을 달고 글을 작성합니다. 모두 작성한 뒤 이제 내가 작성한 블로그가 최상위에 상단 노출을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고 일주일이 지나도 방문자 수가 100명 아래에 머물거나 심지어는 10명 아래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블로그 최상위 노출 방법,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으로 글을 찾아 참고해서 글을 써도 나 자신의 글 조회수는 그대로 이어서 블로그 쓰기를 포기하고 다시 생업에만 집중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인터넷이 나에게는 안 맞으며, 나는 능력이 안된다고 스스로를 비난하는 경우에 이르고 블로그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만큼 키워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키워드를 작성할 때 반드시 키워드 등급, 키워드 조회수, 키워드 문서량, 키워드 경쟁률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는 반드시 검색자 중심으로 철저하게 생각하시는 습관을 가지시길 추천드립니다.
키워드 상단노출을 시키는 노하우를 익히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를 꼭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1. 키워드 전략 : 초보들은 비지니스 키워드는 피하시기를 바랍니다. 비즈니스 키워드는 네이버 및 다음 구글에게 큰 매출을 주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직접 관리하는 키워드로 비즈니스 키워드로 검색 시 우리가 작성한 블로그 글은 아예 검색을 누락시키거나 아주 뒤에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키워드를 검색창에 쳤을 때 광고가 맨 위에 뜨는 것은 피하시기를 바랍니다.
2. 키워드 조회수: 블로그에 진입하는 초보라면 낮은 조회수 키워드부터 조금씩 조금씩 키워드를 늘려가세요. 예를들어 귤이 10,000건 조회수를 보이고 제주도 귤이 1,000건 조회수를 보인다면 1,000건 조회수 "제주도 귤"부터 공략해 가세요.
3. 키워드 문서량: 하나의 키워드로 검색된 문서량입니다. 사람들이 "귤"이라는 키워드로 50,000건의 글을 작성했다고 했을 때 "제주도 귤은 1,500건의 귤을 작성했다고 하는 문서량을 말합니다.
4. 키워드 경쟁률: 조회수 대비 누적 문서량의 비율을 말합니다. 즉 누적 문서량이 1,000건이고 조회수도 1,000건이면 경쟁률은 1입니다. 다른예로 누적 문서량이 10,000이고 조회수가 1,000이라면 경쟁률은 10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자신이 아무리 글을 써도 검색이 안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초보 시라면 문서량이 작고, 조회수는 많은 키워드를 찾아서 글의 제목의 작성하셔야 자신의 글이 최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귤"이라는 키워드로 조회수 10,000건/ 문서량 50,000건일 때 키워드 경쟁률은 50,000 / 10,000 = 5입니다. "제주도 귤"의 키워드는 조회수 1,000건/ 문서량 1500건이라고 했을 때 키워드 경쟁률은 1,500/1,000= 1.5입니다. 즉 경쟁률이 낮은 것은 "제주도 귤"이므로 초보라면, 아직 블로그 신뢰도가 낮거나 , 블로그를 만든 지 얼마 안 된다면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부터 공략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 블로그 알고리즘을 준수하는 작성습관: 매일 하루에 1개~2개씩 성실하게 아래의 조건들을 생각하면서 글을 작성하시면 상위 노출될 확률이 오르게 됩니다. 즉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해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서 적용되는 씨랭크는 출처와 신뢰도와 인기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연관성이 있고, 충실하고 자세하게 작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직접 촬영한 이미지, 직접 촬영한 동영상, 작성 시각을 기준으로 글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보유한 인물, 영화 정보 등의 글감을 연동해 출처를 남기면 문서의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이외에 블로그 활동지수를 참고로 블로그 신뢰도가 올라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을 높이시기를 바랍니다. 1일 1포스팅, 내 글에 달리는 공감, 덧글, 스크랩 수, Keep 수를 계산합니다. 즉 , 다른 사람들이 내가 작성한 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주제는 가능한 3개의 압축된 주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면 상위 노출로 올라갈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는 티스토리에도 비슷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6. 외부링크 자제: 외부 링크는 가급적 작성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로 이탈되는 것을 검색 포털 사이트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검색으로 수입을 창충하는 기업 입장에서 고객이 외부 링크를 타고 빠져나간다면 그들이 벌어들일 수 있는 수입이 줄어들 확률이 커지지 때문에 외부 링크는 지양해주셔야 블로그에 상위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게 됩니다.
5. 피해야할 키워드
키워드를 잡지않고 일상 글이나 일기를 작성하는 것은 피하 시를 바랍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 내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에 오래도록 체류하면서 공감과 댓글을 유도하기위해서는 검색자가 반드시 원하는 정보를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블로그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 경영 경제 >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률 높이는 방법 - H 태크 (0) | 2021.11.28 |
---|---|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안나옴 원인과 해결방법 7가지 (0) | 2021.10.20 |
티스토리 서식을 활용해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 (0) | 2021.10.17 |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삽입하는 방법 (0) | 2021.10.17 |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티스토리 회원가입 방법 (0) | 2021.09.21 |
댓글